본문 바로가기
일본 대학원 입시/합격자 명단

꾸루마 | 인하대 공대 학부 ▶ 도쿄대 항공우주 연구생 합격 후기

by Corgilog 2023. 1. 2.

안녕하세요. 저는 코기님의 지도를 받아 2023년 도쿄대의 항공우주공학과 연구실에 진학하게 된 연구생입니다.

연구생 입시는 지원자가 어느정도 해온게 있다는 전제하에 전략, 정보 그리고 약간의 운적인 요소가 요구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요소들 중에서 입시를 준비하면서 제가 가장 힘들게 느낀 부분은 정보가 너무 부족했다는 점입니다. 당장 저의 주변만 봐도 일본의 대학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을 뿐 더러 일본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코기님 역시 저와 마찬가지로 처음 입시를 준비하셨을 때 정보에 대한 부족함을 많이 느끼셨고 오랜 시간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셨습니다. 코기님은 본인이 투자한 시간과 겪은 경험을 통해 데이터를 많이 축적해 놓으셨으며 저는 이를 제공받으면서 전략적으로 연구생 입시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한 체계적인 전략에 대해서 간략하게 느낀 점을 후기로 남기겠습니다.

전략적으로 체계적인 준비를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줄일 수 있으며 한정된 기간에서 컨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구생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컨택을 하고 교수님의 승낙을 받아야 하는 과정이므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코기님께서는 저의 상황에 맞추어 일정 기간 동안의 진행 목표치를 설정하셨고 저는 이에 맞게 충실이 이행했습니다. 그리고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의 여러가지 팁들을 전수해주시면서 연구실 서칭, 연구계획서 작성 혹은 교수님 컨택과 같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개인적으로 준비 과정에서 가장 좋았다고 느꼈습니다. 경험자의 경험을 토대로 제공되는 방법은 이미 입증이 되었으며 입시를 직접 경험하지 않은 흔히 말하는 입시학원의 강사를 통해서는 경험할 수 없는 내용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거나 조금이라도 어긋나려고 할 때 바로바로 잡아 주심으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추진력을 잃지 않고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돌이켜 본다면 당시 처음 준비를 할 땐 한국과 많이 다른 입시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고 배경지식이 많이 부족하였지만 입시를 경험해본 이후 코기님께서 왜 그렇게 지도를 하셨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는 과정이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게 있거나 입시를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용할 가치가 충분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