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 학교별 전형(2022, 2021년 입학)/교토대

2022년도 교토대학대학원 정보학연구과 석사과정 학생모집요강

by Corgilog 2022. 10. 5.

6. 정보학연구과 (情報学研究科)

선발방법

(1) 출원자격 인정신청을 한 자에게는 서류심사 및 대학졸업 정도의 학력에 대하여 필기시험(교양과목, 영어) 및 구두시험(전공과목)을 실시한다.

, 과거에 본연구과의 출원자격심사를 받아 출원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은 상기 필요서류의 *1의 신청·조서만 제출하면 충분하다. 필기시험 및 구두시문은 생략한다.

필기시험 및 구두시문은 2021 6 2()에 본 연구과에서 실시한다.

 

(2) 자격심사의 결과는 2021 6 7()에 신청자에게 우편으로 통지한다.

전공별 시험과목

지능정보학 전공
(1)
정보학 기초에 대한 보충설명
하기 2 분야에 관한 기초적인 문제를 각각 2 출제한다. 4 모두 해답할 .
·선형대수, 미분적분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
(2)
전공과목에 대한 보충설명
아래와 같이 6 분야에서 각각 1 출제한다.2 선택해 해답하는 .
·인지신경과학, 지각·인지심리학(1)
· 통계학
·패턴 인식과 기계 학습
·정보이론
·신호 처리
·형식언어 이론, 계산이론, 이산수학

(3) 필기시험에 대한 보충
필기시험은 일본어와 영어가 함께 출제된다. 답은 일본어 혹은 영어 진행.
(4)
구두시문에 대한 보충
지망구분과 관련된 학식과 희망하는 연구에 관한 구두시문을 일본어 또는 영어로 실시한다.
, 구두시험 대상자는 필기시험 결과와 영어점수를 사용하여 결정한다.

(5) 합격자 결정에 관한 보충 설명
필기시험 점수, 영어 점수, 구두시험 점수(구술시험 대상자만) 지망 구분의 수용 가능한 학생수를 종합하여 합격자를 결정한다. 배점은 정보학 기초 100, 전공과목 100, 영어 점수 50점이며, 구두 시험 대상자에 대해서는 구두 시험 200점이다.영어점수는 TOEFL/TOEIC/IELTS 점수를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수준에 따라 50 만점으로 환산한다.

(6) 지망구분 연구분야
배속을 희망하는 지망 구분을 희망순서에 기입하는 . 희망하지 않는 지망 구분의 기입은 불필요하다.
-4a, -4b 대해서는 각각 하나의 지망구분으로 한다.
지원구분은 최대 7순위까지 기입할 있다.

※필자 曰 : 지망구분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7) 전공 홈페이지

http://www.ist.i.kyoto-u.ac.jp/

 

사회정보학 전공

(1) 전공 과목에 대한 보충설명

이하의 4개의 출제 분야(계산기 과학, 생물·환경, 방재 시스템, 의료 정보)에서 각각 복수의 문제가 출제된다. 출제분야와 그 출제범위는 다음과 같다.

계산기 과학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 계산기 소프트웨어, 정보네트워크,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패턴 인식, 정보교육, 휴먼 인터페이스
생물·환경 생물학, 환경평가, 환경문제, 데이터 수집법, 생물통계학
방재 시스템 계획학, 공간정보학, 방재공학, 방재심리학, 리스크 커뮤니케이션론, 위기관리론
의료 정보 의료정보학, 생체의공학, 병원관리학

이들 중에서 제1순위 지망구분이 지정하는 지망구분표에 나타낸 3문제에 대해 답한다.

(필자 曰 : 지망구분표는 정식요강 확인)
지정 이외의 출제 분야의 문제를 답한 경우 그 문제의 득점은 0점으로 한다.

(필자 曰 : 정보학 기초에 필기시험에 대한 지정교과서가 존재하니 꼭 입시요강을 확인할 것)

 

(2) 필기시험에 대한 보충

필기시험은 일본어와 영어가 함께 출제된다. 답은 일본어 혹은 영어로 진행.

 

(3) 영어에 대한 보충

사회 정보학 전공에서는 TOEFL TOEIC와 함께 IELTS 시험을 인정한다.

TOEFL iBT 점수는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서 발표

 

(4) 구두 시문에 대한 보충
구두시험은 8 1일 오전 10시부터 예정돼 있으나 구두시험 대상자는 7 31일 필기시험 결과에 따라 결정한다.
사회정보학 전공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중시한다. 구두시험에서는 우선 일본어 혹은 영어로 5분 정도로 제출된 지망설명서의 내용에 대해 구두로 간결하게 설명을 한다(프로젝터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연구 경과, 연구 계획 등에 대한 시문을 실시한다. 지원설명서의 서식은 ()를 참조할 것.

(5) 전공 홈페이지

http://www.soc.i.kyoto-u.ac.jp/

 

첨단수리과학 전공

(1)'기초과목'에 대한 보충
학부 1학년으로 학습하는 정도의 선형대수 및 미적분, 초등적인 ()미분방정식, 1변수의 복소함수에 대한 초보적인 내용, "역학(질점·질점계 및 강체의 역학)"으로부터 복수 문제 출제된다. 각 응시자는 정답 시 이 중 3문제를 선택하여 정답을 맞춘다.(배점 150)

 

(2) '전공과목'에 대한 보충
'해석학' '응용수학' '공업수학' '통계역학' '연속체력학' 합계 5문제가 출제되며, 각 수험자는 해답 시 이 중에서 1문제를 선택하여 답한다. (배점 150) 또한 위의 '응용수학' '공업수학'이 가리키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용 수학 : 보다 진행된 내용의 선형 대수 및 미적분(벡터 해석을 포함한다), 1 변수의 복소 함수론, 상미분 방정식, 편미분 방정식(초보적인 내용), 푸리에 해석, 및 수치 해석·수치 계산에 관한 사항 등.


공업수학 : 공학계 학부에서 학습하는 정도의 벡터 해석, 복소 해석, 푸리에 해석 등에 관한 주로 계산 문제.상미분 방정식·편미분 방정식의 초보적인 해법, 및 공학에 나타나는 미분 방정식의 수치 계산법 등에 관한 사항 등.
덧붙여 시험 준비에 참고가 되는 문제가 전공 홈 페이지에는 게재되고 있다. →
http://www.acs.i.kyoto-u.ac.jp/

 

(3) 구두 시험에 대한 보충
기초과목, 전공과목 점수 및 출원서류 내용을 종합해 구두시험 대상자를 결, 구두시험 대상자에 대해 지망구분까지 포함해 가부에 따라 합격자를 결정하는 2단계의 선발을 실시한다.
구두시험에서는 지망동기, 출신(재학하는) 대학에서의 학습내용(특히 졸업연구에 관한 내용), 지망구분 및 희망하는 연구분야, 필기시험 내용 등에 대한 시문을 한다.

 

(4) 전공 홈페이지

http://www.acs.i.kyoto-u.ac.jp

 

수리공학 전공
(1)
기초과목 및 전공과목에 대한 보충
기초과목 및 전공과목의 출제범위 및 배점은 다음과 같다.
기초 과목
1.
기초수학 : 미분적분학 등
2.
알고리즘 기초: 데이터 구조, 정렬 및 탐색 알고리즘, 그래프 탐색 등
3.
선형계획 : 심플렉스법(단체법), 쌍대정리, 감도분석, 볼록집합과 볼록함수 등
4.
선형 제어 이론 : 시스템 모델, 전달 함수, 과도 응답, 피드백 제어계의 안정성 등
5.
기초역학 : 질점계와 진동의 역학, 라그랑주의 운동방정식 등
6.
기초수학 : 선형대수 등
전공 과목
1.
응용수학:복소함수론, 푸리에해석, 계산수학 등
2.
그래프 이론 : 최단로 문제, 최소목 문제, 최대류 문제 등
3.
오퍼레이션즈·리서치 : 수리계획(최적성조건, 쌍대정리 등)
4.
현대제어론 : 상태공간법(가제어, 가관측, 옵서버, 최적레귤레이터 등)
5.
물리통계학 : 평형통계역학, 확률과정 등
6.
역학계 수학 : 상미분방정식, 해밀턴역학 등
기초과목 중에서 2, 전공과목 중에서 2개를 답할 때 선택해 답안을 말한다.
필기시험은 일본어와 영어가 병기로 출제돼 일본어 또는 영어로 답하는 것.
기초과목, 전공과목은 모두 1제당 100, 각각 200점의 배점이다.

 

(2) 영어에 대한 보충
영어의 배점은 100점으로 한다.토플 점수, 토익 점수, IELTS 점수는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수준으로 환산되며, CEFR 수준 C1 이상은 100, B2 75, B1 50.CEFR 레벨 C1, B2, B1을 얻기 위한 최저점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3) 구두 시문에 대한 보충

구두시문에 대해서는, 지망 동기, 출신(재학하는) 대학에서의 학습 내용, 희망하는 전공 분야, 수료 후의 진로등에 대해서 시문을 실시한다(일본어 혹은 영어를 사용). 필기시험, 구두시험의 가능여부, 각 지망구분의 수용가능한 학생수로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4) 전공 홈페이지

http://www.amp.i.kyoto-u.ac.jp/

 

시스템과학 전공

다음의 보충 내용 중 (1)~(2)는 출제 범위로 제시하는 것이다.
(1)
수학에 대한 보충
'
미적분' '선형대수' 등에서 출제한다. 배점은 120점이다.
(2)
전공과목에 대한 보충
'
논리회로', '공업수학', '기본 소프트웨어', '확률통계', '제어공학'이 출제되며, 각 응시자는 이 중 2과목을 정답 시 선택하여 정답을 맞춘다. 배점은 1과목 100점으로 총 200점이다.
또한, 이 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논리회로 : 논리함수, 편성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 플립플랍, 계수연산회로 등
공업수학: 복소평면, 정칙함수와 그 성질, 복소적분, 유수와 실정적분, 함수(급수) 전개, 등각사상 등 기본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기본언어(C언어), 언어처리계
확률통계 : 확률
·추측통계의 기초적 사항
제어 공학 : 전달 함수, 보드 선도, 안정 판별, 근궤적, 위상 지연 보상 등 고전 제어 이론 전반(비선형 제어, 샘플 값 제어는 제외)
(3)
구두시문에 대한 보충
구두시험에서는, 지망 동기, 출신(재학하는) 대학에서의 학습 내용, 희망하는 전공 분야, 수료 후의 진로등에 대해서 시문을 실시한다. 배점은 150점이다.
(4)
영어에 대한 보충
배점은 100점이며 토플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다.
(5)
필기시험에 대한 보충
필기시험은 일본어로 출제된다. 일본어 혹은 영어로 답하는 것.
(6)
합격자 결정에 대한 보충
필기시험, 영어, 구두시험 결과에 따라 성적 상위자부터 순서대로 지망한 구분에 배속하여 합격자를 결정한다. 다만, 지원서에 기입하지 않은 구분에는 배속되지 않으므로 합격 최저점 이상이라도 불합격이 되는 경우가 있다.

 

(7) 전공 홈페이지

http://www.cce.i.kyoto-u.ac.jp/

 

통신정보시스템 전공

(1) 전공 기초 A에 대한 보충

「수학(미분 적분, 선형 대수)」 「수학(복소 함수론, 푸리에 해석, 미분 방정식)」 「전자기학(정전기 자기)」 「전기 전자회로」, 「정보 이론」,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계산기 아키텍쳐」, 「프로그래밍 언어」, 「그래핑 이론」의 9문제가 출제되어 각 수험자는 해답시에 이 중에서 4제를 선택해 해답한다.

(2) 전공 기초 B에 대한 보충

'정보통신공학(정보전송, 통신네트워크)', '통신기초론', '전파공학(전자파, 안테나, 전파)', '논리회로', '계산기 시스템', '자동화 알고리즘론', '프로그래밍 언어처리계와 OS', '계산과 논리' 8문제가 출제되며, 각 응시자는 답안할 때 이 중 4제를 선택해 답한다.

(3) 필기시험에 대한 보충

필기시험은 일본어와 영어가 함께 출제된다. 일본어 혹은 영어로 답하는 것.

(4) 합격자의 결정방법

필기시험 성적(800점 만점)과 토플/토익시험 성적(200점 만점으로 환산)의 합계에 따라 '유자격자'를 정하고, 유자격자에 대해 성적순으로 희망에 따라 배속처 구분을 결정한다.

원서에 기입하지 않은 구분에는 배속하지 않는다. 배속처가 결정된 유자격자를 합격으로 한다.

TOEFL iBT 점수는 미국의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가 공표한 환산표에 따라 환산한다. TOEIC 점수는 TOEIC 점수×0.348+296 = TOEFLPBT 점수에 의해 TOEFL PBT 점수로 환산한다.

 

(5) 전공 홈페이지

http://www.cce.i.kyoto-u.ac.jp/

댓글